배우기

3점 투시도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RAY.DSGN 2016. 2. 24. 14:23

1점, 2점 투시도에 이어 3점 투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점 투시도는 소실점이 3개인 투시도법인데, 수평선상에 2점과 수평선을 기준으로 위 또는 아래에 소실점이 하나더 존재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모든면에서 사선이 발생하게 됩니다.

 

3점 투시도를 그림으로 그려보겠습니다.

 

 

 

2점 투시도와 마찬가지로 수평선상에 2개의 소실점을 정하고, 수평선 아래에 소실점 하나를 더 추가했습니다.

수직을 나타내는 선에서도 사선이 발생하기 때문에 2점 투시도에 비해 그려야할 선들이 많아졌네요. 그만큼 그림은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 2점 투시도가 정면을 바라볼때의 느낌이라면, 3점 투시도는 위 또는 아래를 올려보거나 내려다볼때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조감도를 그릴때 3점 투시도를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2점 투시도로 조감도를 표현한다면 일률적인 수직선에 의해 인위적인 느낌이 나타날 것입니다.

 

같은 그림을 뒤집어서 소실점이 수평선 위에 존재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소실점이 수평선 위에 있을때는 아까와는 반대로 지면에서 건물을 올려다볼때의 느낌이 납니다. 이렇듯 3점 투시도는 소실점의 위치에 따라 새가 바라보는 시점(bird's eye view)과 애벌래가 바라보는 시점(worm's eye view)으로 나뉩니다. 하늘을 날고 있거나, 애벌래가 되어 지면에서 올려다 보는 상황을 연출할때 사용합니다.

 

3점 투시도로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1, 2점 투시도에 비해 역동적인 느낌의 그림이 그려지는 군요. 3점 투시도는 2점 투시도의 분산된 느낌과 1점 투시도의 집중되는 느낌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실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 수록 면의 변형이 심해지기 때문에 역동적인 느낌과 자연스러운 느낌을 동시에 가지려면 적절한 소실점 위치를 선택해야합니다.  

 

3점 투시도의 경우 높이를 나타내는 선이 수직으로 나타나는 대상물(첫번째 그림상으로는 가운대 박스, 두번째 그림상으로는 가장 높은 박스가 되겠네요.)이 중심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의 눈은 익숙하거나 안정감 있는 곳에 자연스럽게 시선이 가기 때문에 보여주고자 하는 대상물을 염두해두고 3번째 소실점을 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