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기

2점 투시도에 대해 배워볼까요

RAY.DSGN 2016. 2. 22. 12:18

1점 투시도에 이어 2점 투시도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2점 투시도는 수평선(눈높이)상에 소실점이 2개가 존재하는 투시도법입니다.

높이를 나타내는 수직선을 제외하고는 모든 선이 소실점을 향해 사선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에도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수평선상에 소실점 두개를 정하고, 연장선을 따라 다양한 크기의 박스를 그려보았습니다.

1점 투시도와 동일하게 소실점에 가까울수록 먼거리에 대상물이 존재하며, 소실점에서 멀어질수록 시점으로부터 가까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수평선(눈높이)을 기준으로 위에 있으면 눈높이 보다 높은 위치에 있고, 수평선보다 아래에 있다면 눈높이 보다 낮은 위치에 대상물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점 투시도를 적용해서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소실점을 기준으로 높고 낮은 박스들을 연장선상에 배치해봤습니다.

높낮이가 서로 다른 건물들이 모여있는 모습같아 보이는군요.

 

 

1점 투시도와 2점 투시도를 비교해보자면, 1점 투시도는 한개의 지점으로 집중되는 표현기법의 특성상 소실점 방향으로 오밀조밀하게 대상물이 모여지는 느낌을 줍니다. 두개의 소실점으로 분산되는 2점 투시도는 대상물간에 넓직한 간격을 형성해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군요.

 

일반적으로 도시,건축,토목,조경 스케치에서 도로, 보행가로, 하천과 같이 축 성격을 가지는 이미지는 1점 투시도로 표현하며, 도시공간 또는 건축물은 2,3점 투시도로 주로 표현합니다. 정답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실생활에서 어떤 길을 보거나 사진을 찍을때는 가로축을 중심으로 바라볼때 한눈에 많은 것을 볼 수 있으며, 반대로 건물을 볼때는 건물의 입면이 잘보이는 위치에서 바라보거나 사진을 찍는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거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