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ing/도시,건축

3점 투시도로 복합단지 그리기

RAY.DSGN 2021. 11. 17. 20:02

단지 중심에 랜드마크 2개 동이 자리 잡은 복합단지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략적인 구도를 잡아줍니다. 3d툴 처럼 완성 후에 구도를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구도를 결정하는 이 시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높은 건축물을 중심에 놓고, 바닥이 잘 보이는 높이로 잡아줬습니다.

소실점을 기준으로 포인트 되는 건축물을 잡아줍니다. (포인트가 되는 건축물 몇 개를 기준으로 원하는 구도가 나오도록 소실점을 잡아줍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3점 투시도이기에 전면에 하나, 우측에 하나, 바닥에 소실점이 3개 존재하게 됩니다.

다만 모든 건물이 다 정방향으로 배치되는 것을 아니기에 틀어져있는 건물(진한 파란색)은 각 개채에 적용되는 소실점을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건물들이 비정형적으로 배치되어 있다면 고려해야 할 소실점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중력이 작용하기에 바닥에 위치한 소실점은 동일합니다. 과학이론에 따르면 지구의 핵을 향하고 있겠죠.

주요 건축물을 기준으로 주변 건축물, 배경이 되는 산, 바닥구분(대지,도로,공원..)을 해줍니다.

어느 정도 스케치의 윤곽이 나오면 이제부터는 자신과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차분한 마음으로 선을 쌓아가면서 디테일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디테일의 정도는 그림의 용도(뭘 보여줄지), 작업시간(마감시간), 표현의 효과(우선순위) 등을 정해서 그려나가시면 됩니다.

경험이 쌓이다 보면 적은 선으로 표현이 풍부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될 겁니다.

층수 구분, 창문, 발코니, 건물장식물(옥탑부, 기단부), 파사드, 외장재, 조경패턴, 수목 순으로 차근차근 그려나가면 완성이 됩니다. 스케치 작업만 10시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디테일을 더 주고 싶지만 멈춰야 할 때를 아는 사람이 아름답다는 핑계로 여기까지.

 

'Drawing > 도시,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시도로 아파트 단지 그리기  (0) 2020.11.16
건축물 그리기  (0) 2017.09.04
가로경관 스케치  (0) 2016.10.21
가로경관 스케치  (0) 2016.10.19
경관스케치  (0) 2016.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