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ing/도시,건축

호수변 건축물 스케치

RAY.DSGN 2016. 2. 25. 16:53

3점 투시도로 호수변 건축물 스케치를 그려보겠습니다. (사실상 지평선 아래에 있는 소실점은 굉장히 멀리 있으므로 2점 투시도에 가까운 3점 투시도라고 하는게 맞을것 같네요.)

 

첫번째로 구도를 잡습니다. 지평선을 중간 높이로 잡고 건축물 입면과 연결로가 잘보이는 뷰가 나올 수 있도록 소실점을 정했습니다.(원하는 구도를 잡기 위해 우측 소실점이 그림영역을 벗어나 있습니다.)

파랑색으로 칠한부분은 경사가 발생하는 구간이라 사선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축물 층고와 길이를 염두하면서 소실점으로 부터 연장선을 긋고 박스형태로 분할하도록 합니다.

아주 간단한 형태(박스)의 건물 모양과 건물과 건물 사이 연결로가 보이는 이미지가 나왔네요.

 

그 다음으로는 건축물의 저층, 중층, 고층부를 구분하고, 출입구, 계단실 등 건축물답게 보이기 위한 구조적인 요소와 연결로 디테일을 표현했습니다. 필요할 경우 건축물의 돌출부와 후퇴부를 표현해서 외관 디자인에 깊이감과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박스형태를 벗어나 어느정도 건축물 느낌이 난다면, 창문, 발코니 등 입면디자인 요소의 디테일을 표현해 주도록 합니다.

건축물 이미지가 어느정도 완성되면 주변 수목, 녹지 등 조경요소를 표현해서 그림을 완성해줍니다. (이 그림은 건축물 중심으로 보여주기 위해 그린 이미지라 조경표현을 간소화했습니다.)

 

입면 재질과 명암을 생각하면서 채색을 한 후 디테일요소(그림상에서는 상업지역이라 옥외광고물을 표현해봤습니다.)를 완성해주면 스케치가 완성이 됩니다.

 

'Drawing > 도시,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관스케치  (0) 2016.07.13
단독주택지 스케치  (0) 2016.03.05
상업가로 스케치  (0) 2016.02.23
도로와 하천스케치  (0) 2016.02.22
공개공지와 가로스케치  (0) 2016.02.20